중앙인테리어 공사현장관리

중앙인테리어는
안전한 공사현장 관리를 위해
공사안전관리 매뉴얼을 지킵니다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제거

설계에서 가정한 시공법 및 절차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요소가 회피, 제거, 감소되도록 합니다. 시공단계에서 설치되는 가설 시설물의 안전한 설치 및 해체를 고려하고, 위험장소에서의 작업을 최소화고, 동일 작업장소에서 시공절차가 충돌되지 않게 안전하게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시설물의 유지관리가 용이하도록 개보수 및 청소를 위한 전용통로, 설비의 설치 및 제거가 용이한 반입구 등을 고려합니다.

2

공사장 주변 이상징후 확인

공사장 주변 도로나 건축물 등에는 지반침하로 인한 이상 징후가 없는지 확인하고, 공사장 주변에 추락 또는 접근 금지를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펜스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험지역 안내표지판의 설치와 주변 축대나 옹벽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건축물 주변 옹벽과 축대가 지반침하나 균열 등으로 무너질 위험은 없는지, 주위의 배수로는 토사 퇴적 등으로 막혀 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1

2

3

정기적이고 정밀한 안전점검

공사기간 동안 매일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정기안전점검 결과 건설공사의 물리적, 기능적 결함 등이 발견되어 보수, 보강 등의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하며, 공사의 중단으로 1년 이상 방치된 시설물이 있는 경우 그 공사를 재개하기 전에 그 시설물에 대해 정기안전점검 수준의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설계자는 설계에 가정된 시공법과 절차, 남아있는 위험요소의 유형, 통제하기 위한 수단을 안전관리문서로 정리하고, 위험요소를 고려한 설계를 위해 설계자는 해당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여 시공법과 절차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2

3

작업 시 근로자의 안전교육

미숙련근로자는 단독작업에 투입하지 않으며, 신규채용 근로자에 대해서는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합니다. 근로자가 피로를 회복할 수 있도록 휴게시설을 마련하도록 하고, 야간 작업 시에는 관리 감독자에게 보고합니다. 야간에는 식별이 용이하도록 근로자의 안전모, 안전화, 작업복에 부착된 반사물의 부착상태를 확인하고, 기온이 내려갈 우려가 있는 경우 근로자의 체온을 유지 될 수 있는 복장을 착용하도록 하고, 임의로 불을 피우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1

작업자들의 위험요인 소통

일일 공정회의를 통해 작업 장소 및 작업의 위험성 등을 공유합니다. 자재의 낙하, 화재․폭발 등의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장소 또는 시간적으로 작업을 적절히 분리하며, 인화성 물질을 사용하는 작업과 용접 등 화기를 사용하는 작업은 작업장소를 철저히 분리하여 작업합니다. 상하부 동시 작업으로 낙하 및 추락의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을 배치하며, 작업 위치별로 작업공정과 위험요인을 알리는 안내표지를 설치합니다.

1

2

작업 동선 중복 예방

근로자와 장비의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동선이 겹치는 곳에는 울타리 ․ 방호울 등을 설치하여 구분하도록 하고, 공사차량 및 장비 등의 진출입로에는 경광등을 설치합니다. 화재예방을 위해 소화기를 비치하고,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지를 부착합니다. 가급적 단독작업은 금하고, 2인 이상이 함께 작업하도록 하며, 비상전원 공급 장치, 비상 조명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1

2

미인증 안전 자재 반출

안전인증을 받지 않는 가설재는 현장에 반입되지 않도록 관리감독자로 하여금 자재검수를 철저히 하고,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가설재 반입 시 현장 외부로 즉시 반출합니다. 운전원의 자격유무를 확인하고 무자격자의 운전을 금지하며, 장비작업 시 또는 이동시 반드시 신호수 또는 유도자를 배치하고, 그 유도에 따라 작업을 진행합니다. 장비 운전원의 과로를 방지하기 위해 일일 근무시간,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작업에 투입하며, 전조등, 경광등을 부착하여 식별이 쉽도록 합니다.

1

전기 기계 및 전동 기구 안전장치

전동기계 기구의 현장 반입 시 안전장치 부착, 절연상태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점검필증을 붙여서 관리합니다. 사전점검을 받지 않은 기계 기구의 사용을 금지하며, 동시 작업으로 인한 전력 수요의 증가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가설전기의 용량을 증설합니다. 감전재해 방지를 위해 접지 및 누전차단기의 설치 상태를 일일 점검하며, 건강 이상자는 위험작업에 투입을 금지합니다.

1

2